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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언어치료 상담 (1) 상담의 정의 및 목적
    언어치료 2024. 11. 15. 16:19

      언어치료의 과정은 상담의 연속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상담은 언어치료에서 중요합니다.  언어치료사들은 진단이나 치료를 실시하는 중에 계속 다양한 형태로 상담을 진행하게 됩니다.  때문에 언어치료사의 역할에는  '상담' 과 관련된 내용이 반드시 포함됩니다. 

      오늘은 상담에 대한 이론적 이해를 돕기 위해 먼저 상담에 대한 정의 및 목적에 대해 살펴보고, 상담이 어떠한 과정을 통해 진행되는 가를 살펴볼 것입니다. 그리고 언어치료사로서 효과적인 상담을 위해 필요한 기술과 이러한 상담기술을 향상시키기 위한 전략에는 어떠한 것이 있는가를 제시할 것입니다.

     

    1. 상담의 정의

     

      상담은 사람들이 직면하는 다양한 문제에 정상적인 방법으로 대처하도록 돕는 모든 과정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즉, 특별한 한 가지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아니라 보다 나은 통합된 방식으로 그 문제에 대처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것입니다. (Rogers, 1977)

      상담에 대한 정의나 설명은 학문 분야 또는 상담자가 취하는 이론적 입장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나 대부분 다음의 세 가지 내용이 포함되어야 한다는 점에서는 일치합니다.  첫째는 전문적인 훈련을 받은 사람 (상담자) 이 있어야 하며,  둘째는 문제를 가진 사람 (내담자) 이 있어야 하고, 셋째는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이 포함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점을 종합하였을 때 상담은  '전문적으로 훈련을 받은 사람(상담자)이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 (내담자) 에게 일상생활에서의 문제를 해결하고, 사고 및 행동 또는 정서적으로 성장하기 위해 노력하는 학습 과정' (이장호, 2005) 이라고 정의할 수 있습니다.

      상담은 다양한 분야에서 이루어지며, 그 목적이나 다루는 문제 등에 따라 다양한 형태를 취합니다.  예를 들어, 교육 장면에서 이루어지는 상담은 교육상담으로, 심리학적 문제를 다루는 상담은 심리상담으로, 그리고 법률적인 문제를 다루는 상담은 법률상담으로 고려됩니다.  이처럼 다양한 형태의 상담은 각기 목적에 따라 특정한 절차를 갖기도 하나 대체로 훈련받은 전문가가 내담자의 문제를 해결하는 공통된 목적을 수행하기 위한 일반적인 절차가 존재합니다.

      언어병리학 분야에서는 상담 (counseling) 과 면담 (interviewing) 이라는 용어가 혼용되기도 합니다. 면담은 내담자와 상담자 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정보를 수집하고 전달하는 부분을 강조하는 반면, 상담은 의사소통장애로 인하여 발생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상호적인 관계를 강조한다는 점에서 약간의 차이가 있으나 둘 모두 언어치료사와 의사소통장애인 또는 그 보호자가 특별한 목적을 가지고 상호작용하는 과정이라는 점에서는 동일합니다. (Haynes & Pindzola, 2004)  이 장에서는 언어치료 대상자와 그 가족에게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고 전달하는 것은 물론 그들이 직면하는 문제를 해결해 가는 과정에서 필요한 내용을 포괄적으로 다룰 예정이므로 상담이라는 용어를 사용하도록 하겠습니다.

     

     

    2. 언어 치료 상담의 목적

     

      앞에서 이미 설명했듯이 상담은 내담자가 가지고 있는 문제를 파악하여 그 문제를 해결하는데 목적을 두나 분야에 따라 주로 다루는 문제가 달라지며 그 목적에서도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심리 상담은 사람의 심리적인 문제를 해결해 주는데 일차적인 목적을 가지며, 교육 상담은 교육 진단을 통해 교육 문제를 해결하도록 돕습니다.  또한 법률상담은 내담자가 가진 법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이와 마찬가지로 언어병리학 역시 나름대로의 상담의 목적을 갖습니다.

      Crow (1997) 는 언어병리학에서의 상담의 목적을 다음과 같이 일곱 가지로 제시하였습니다. 

     - 정보를 수집하고 전달하는 목적을 갖는다.  대상자의 의사소통 문제를 진단하고 치료하는 것과 관련된 정보를 수집하는 것이 상담의 첫째 목적이다.

     - 상담을 통해 장애가 보다 심화되는 것을 예방한다. 예를 들어, 상담을 통해 부모가 아동의 언어 문제를 어떻게 도울 수 있는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여 언어 문제가 심화되는 것을 예방한다.

     - 대상자들이 장애로 인해 가질 수 있는 사회 정서적인 문제에 적응하도록 돕는다.  많은 언어장애인들이나 그 가족은 장애에 의해 심리적, 사회적 적응의 문제를 갖게 된다.  언어치료사는 상담을 통해 그들이 정서 및 사회적으로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 대상자의 가족이 장애에 대처하고 도움을 줄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한다.  언어장애인 가족은 자신의 문제에 어떻게 대처하고 해결해야 하는지 구체적인 방법에 대해 알고 싶어한다. 언어치료사는 대상자 본인에게는 물론 그 가족을 대상으로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고 문제를 해결하려는 강한 동기를 갖고 매순간 자기 스스로 결정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돕는다.

     -  효율적인 의사소통을 위해서는 사람의 의사소통 능력도 중요하나 의사소통을 위한 적절한 환경이 마련되어야 한다.  따라서, 언어치료사는 언어치료를 통해 대상자들의 의사소통 능력을 증진시키기 위해 노력하며, 동시에 그들이 실제 상황에서 의사소통을 잘할 수 있도록 최적의 환경을 제공하기 위한 노력도 함께 하여야 한다. 

     

    Haynes 와 Pindzola (2004) 는 상담의 목적을 의사소통장애와 관련된 정보를 수집하고, 그들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과 함께 장애인 또는 그 보호자와 좋은 관계를 형성하는 것이라고 설명하였습니다.  더불어 대상자의 입장에서 상담의 목적을 다음과 같이 세 가지로 정리하였습니다. 

     - 대상자는 상담을 통해 자신들의 의사소통 문제와 관련된 정보를 얻고자 한다.

     - 상담을 통해 여러가지 문제에 대해 의사결정을 할 때 도움을 얻고자 한다.

     - 대상자는 상담을 통해 정보 수집이나 제공과는 상관없이 치료사에게 정서적으로 지지받고자 한다. 정보의 수집 및 제공과 더불어 정서적 지원 및 관계 형성의 토대 마련 역시 상담의 주요 목적이 된다.  의사소통 문제를 가지고 언어치료사를 찾아온 언어장애인들은 내적으로 불안감이나 좌절감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다. 이들은 상담을 통하여 이러한 부정적인 감정을 해소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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