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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언어치료 보고서 작성 - (1) 보고서의 목적
    언어치료 2024. 11. 12. 11:40

      언어치료사는 대상자를 의뢰받아 평가를 하고 그 결과 치료가 결정되어 치료를 시작하고 종결할 때까지 다양한 종류의 보고서를 작성합니다.  이렇게 개인에 대한 일련의 과정을 보고서라는 문서를 통해 기록하고 보관하게 되며, 보고서를 통해 대상자와 관련된 다른 사람에게 대상자에 대한 정보를 전달하거나 의사소통을 하기 위한 하나의 매개체로 사용합니다.  또한 보고서는 단일대상 연구라든가 여러 임상 연구에서 하나의 연구를 위한 자료로도 사용될 수 있습니다.

      보고서는 그 목적에 따라 치료 대상자와 언어치료실을 처음 방문하는 시점부터 치료가 종결되는 과정에서 필요한 임상사례관련 보고서, 연구를 위해 사용되는 연구보고서 등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1. 임상보고서

      언어치료사는 말, 언어,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대상자를 평가하고 치료하는 과정에서 여러 종류의 보고서를 작성하게 됩니다.  언어치료사는 의뢰된 대상자에 대해 말, 언어, 의사소통에서의 어려움이 무엇인지에 대해 평가한 후 그 대상자가 관련 영역에서 문제가 있는지, 있다면 어떤 문제인지, 어디에서 기인했는지. 그리고 앞으로의 치료 방향 및 절차는 어떠해야 하는지에 대한 권고를 포함한 평가(진단) 보고서를 작성하게 됩니다.  치료를 시작할 대상자에 대해서는 평가보고서에 근거하여 대상자에게 적절하면서 대상자와 그 가족이 요구를 고려하여 장단기 목표를 수립하기 위한 계획서를 작성합니다.  치료가 진행되는 과정에는 각 회기마다 치료 목표 및 치료 절차, 강화 계획 및 준거와 대상자에 대한 반응이 기록된 회기 치료 계획서가 있습니다.  또, 대상자의 목표가 되는 말, 언어, 의사소통 행동이 적절하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수정되어야 하는 목표는 없는지, 치료를 통해 얼만큼의 진전이 있었느지 등 유지되고 일반화되는 과정을 진전보고서를 통해 기술합니다.  마지막으로 치료 목표가 달성되거나 대상자가 다른 기관이나 다른 교육으로 의뢰되는 등의 이유로 치료를 종결할 때의 종결보고서까지 작성해야 합니다. 

     

    2. 연구보고서

      연구란 연구자가 알고 싶어 하는 무엇인가를 위해 정보나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며 체계적이고 논리적인 방법으로 증거를 확인하여 이론으로 정립하는 작업을 말합니다.  언어병리학 분야에서의 연구 작업은 크게 특정 장애군의 중재 전과 후의 점수를 비교하거나 통제집단과 실험집단의 점수를 비교하여 중재의 효과를 입증하는 집단 연구와 소수의 대상자에게 중재를 실시하여 기초선 조건에서의 수행 점수와 중재 조건에서의 수행 점수를 비교하여 그 변화 추세로 중재의 효과를 입증하는 단일대상 연구 방법이 대표적입니다.  이러한 연구 작업을 수행할 때도 연구 대상자에 대한 평가 및 치료에 대한 보고서가 가장 중요한 작업이 되기 때문에 연구 보고서도 보고서의 중요한 역할 주 하나가 됩니다.

      일반적으로 연구 논문은 논문집 게재를 통해서 출판을 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특히 논문집 게재는 전문 심사위원의 심사를 거치는 등의 경쟁적인 과정을 거쳐 결정되기 때문에 연구 논문의 첫번째 독자는 논문의 주제와 관련된 전문가라고 할 수 있으며,  일단 출판된 이후에는 논문 주제에 관심을 지닌 모든 사람이 독자가 될 수 있습니다. 

     

     

    3. 의뢰서와 소견서

     

      대상자와 관련된 정보는 대상자를 다른 기관이나 다른 언어치료사, 관련 전문가에게 의뢰할 경우,  혹은 학교나 유치원 선생님에게 대상자에 대한 정보를 줄 경우 의뢰서를 통해 전달됩니다.

      대상자에 대한 말, 언어, 의사소통 평가 및 치료를 하면서 때때로 더 전문적이고 세부적인 평가가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는 관련 전문가에게 의뢰함으로써 언어 문제에 영향을 미치거나 미칠 수 있는 문제가 무엇인지, 그리고 최소화 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지, 있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과대비성 문제로 대상자의 구강 기능 및 구조를 평가하다가 점막하 구개열이 의심되는 징후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이때 이비인후과나 구강외과에 의뢰하여 좀더 전문적이고 정확한 진단을 받아야 합니다.  관련 전문가에게 의뢰할 때 대상자를 의뢰한 이유와 대상자에 대한 평가 결과를 함께 보낸다면 대상자를 관련 전문가가 평가하고 진단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한 기관에서 언어치료를 받던 대상자가 다른 기관의 언어치료사에게 의뢰되거나 다른 교육 또는 치료를 받게 된다면, 언어치료사는 초기 대상자가 처음 의뢰되었을 때의 보고서와 지금의 기관에서 종결될 당시의 말, 언어, 의사소통 능력에 대한 전반적인 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대상자가 이사를 가게 되면서 다른 언어치료사에게 치료나 교육을 받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 대상자가 처음부터 말, 언어, 의사소통에 대한 모든 평가를 다시 받고 이를 통해 새롭게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 아니라, 이전의 평가 결과와 치료 목표 및 치료가 진행되는 과정 동안의 목표에 따른 수행력의 변화를 보고 현 대상자에 대한 평가와 치료 방향을 수립하게 된다면 시간적으로나 경제적으로 훨씬 도움이 됩니다.

      의뢰서는 편지 형식으로 작성하여 유치원이나 학교, 직장으로 보낼 수 있습니다.  이는 대상자가 주로 생활하는 환경에서 대상자와 관련된 사람들이 대상자의 말, 언어, 의사소통 문제를 이해하여 적절한 방향으로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하는 데 목적이 있습니다.

      의뢰서를 작성할 때는 보고서를 읽는 사람에 따라 길이, 내용, 형식을 고려하여 작성해야 하고, 맞춤법과 문법을 정확하게 사용하여 간결하고 명확한 문제로 작성해야 합니다.  의뢰서에는 대상자의 이름과 생년월일,  연락처,  그리고 말, 언어, 의사소통 능력, 의뢰하는 사람의 주소와 연락처, 서명, 날짜를 함께 기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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