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언어임상실습의 과정 (1)언어치료 2024. 11. 10. 10:55
언어임상실습은 언어장애인을 처음 만나서 현행 의사소통 능력을 평가하고, 평가 내용에 기초하여 장단기 치료를 계획하며, 회기 치료 계획에 따라 치료를 실시하고 치료를 통해 진전된 내용을 파악하는 일련의 과정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이러한 과정은 아동이나 성인 혹은 의사소통 유형에 상관없이 모든 의사소통 장애인의 치료 과정에서 공통적으로 적용됩니다. 따라서 언어치료 임상실습 과목은 이러한 치료 과정에서 공통적으로 적용됩니다. 따라서 언어치료 임상실습 과목은 이러한 치료 과정에 대해 이론적으로 이해하는 것은 물론 임상감독자의 도움을 받아 이 과정에 대해 훈련을 받고 실제 경험을 쌓는 과정이 되어야 합니다.
오늘은 언어치료 임상실습을 해야 하는 언어치료 실습학생에게 각 장애 유형별 치료 과정을 살펴보기 전에 언어임상실습이 어떠한 과정을 통해 진행되는가를 이해할 수 있도록 작성하였습니다. 언어치료 실습을 앞에서 이미 설명한 것처럼 초기 면담, 언어평가 계획 및 실시, 장단기 치료 계획, 회기 치료 계획 및 실시, 진전(종결) 평가의 단계로 진행됩니다.
초기 면담에서는 대상자의 성명, 생년월일, 연락처와 같은 기본 정보와 주요 의사소통 문제, 임신 및 출생력, 발달력, 진단력, 교육력, 가족력 등 대상자에 대한 정보를 수집합니다. 언어평가 단계는 사례력 수집과 행동관찰, 공식 검사 및 비공식 검사, 자발화 분석 등의 절차로 진행되며, 언어평가 결과에 기초하여 장단기 치료 계획을 수립하게 됩니다. 장단기 치료 계획 단계에서는 각 대상자의 장애 정도나 유형 등을 고려하여 목표를 수립하며, 수립된 목표 행동에 적절하게 중재 전략이나 활동, 강화 및 평가 게획과 같은 치료 절차를 결정합니다. 회기 치료 계획 단계에서는 회기마다 목표 언어를 결정하고, 이를 위한 세부 활동 계획과 강화 계획 및 평가준거를 결정합니다. 마지막으로 진전(종결)평가 단계에서는 치료 과정을 통해서 의사소통장애인의 목표 행동을 정해진 조건과 준거에 비추어 어느 정도 성취하였는가를 평가합니다.
- 초기 면담 -
초기 면담은 치료의 첫단계로 언어치료 실습학생이 치료 대상자의 문제를 이해하기 위해 정보를 수집하는 과정일뿐 아니라, 치료 대상자 및 그 보호자들과 친밀감을 형성하는 중요한 단계입니다.
(1) 초기 면담의 내용
치료 대상자의 문제를 이해하기 위해서 그들이 보이는 주요 문제가 무엇이며 그것이 어떠한 배경에서 발생하였는가에 관한 질문이 필수적입니다. 아동의 경우 임신이나 출생 시에 두드러지는 문제가 있었는지, 언어 이외의 발달 영역에서는 문제가 없었는지, 가족 중에 유사한 문제를 지닌 사람이 있었는지 등의 언어 및 의사소통 문제나 그 원인을 파악하는 데 중요한 정보가 될 수 있습니다. 성인의 경우도 아동과 유사하게 주요 의사소통 문제가 무엇인지, 그러한 의사소통 문제가 언제부터 나타나기 시작하였는지, 문제 발생 시기에 특별한 사건이 있었는지 등을 질문할 수 있습니다.
주요 의사소통 문제가 무엇인지, 의사소통과 관련된 요인은 무엇인지, 의사소통 문제가 시작된 시기와 변화 양상은 어떠한지, 집안에 의사소통이나 관련 장애를 가진 사람이 있는지, 치료 대상자나 그 가족이 문제에 어떻게 대처하였는지 등과 같은 질문은 대체로 장애 유형이나 나이 등과 상관 없이 공통적으로 이루어지는 질문들입니다.
(2) 초기 면담의 형식
초기 면담은 일반적으로 언어치료사가 치료 대상자나 보호자에게 직접 질문을 하는 형식으로 진행하는 직접면담 방법과 질문지를 통해 질문을 제공하고 서면으로 답변하게 하는 간접면담 방법, 그리고 직접면담과 간접면담을 혼합한 형태인 절충법이 있습니다. 직접면담 방법, 그리고 직접면담과 간접면담을 혼합한 형태인 절충법이 있습니다. 직접면담 방법의 장점은 언어치료사가 직접 질문을 제공하기 때문에 응답자가 질문의 의도나 내용을 잘 이해하지 못할 때 질문자가 부연해서 설명해 줄 수 있으며 답변 내용에 따라 질문의 순서나 내용을 융통성있게 조절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또한, 응답자의 태도나 얼굴 표정과 같은 비언어적 단서들을 통해서도 정보를 수집할 수 있으며, 직접 만남을 통해서 응답자와의 관계를 형성하는 기회로 활용할 수 있다는 점도 장점으로 고려할 수 있습니다. 반면, 상대적으로 시간이 많이 소요되며, 응답자가 직접 대면 상황에 부담감을 느낄 수 있다는 점이 단점으로 지적될 수 있습니다. 질문지를 이용하는 경우에는 응답자의 부담감을 감소시키고, 면담에 할애되는 시간을 절약할 수 있으며, 응답 시간을 충분히 제공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응답자가 질문의 의도를 정확하게 이해하지 못하여 부적절한 응답을 하는 경우도 있을 수 있고, 언어치료사가 면담을 통해 친밀감을 형성할 수 있는 기회를 갖지 못하게 한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임상현장에서는 두 방법의 장점을 활용하여 일부 기본적인 질문에 대해 먼저 서면으로 답변하게 하고 추후 좀더 자세한 정보가 필요한 내용에 대해 언어치료사가 직접 질문하는 절충하는 절충적 방법을 활용하기도 합니다.
질문지를 활용한 간접면담 방법은 적절한 질문지와 답변을 작성하는 장소만 준비하면 되나 직접면담을 활용하는 경우에는 적절한 절차를 따르는 것이 필요합니다.
'언어치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언어치료 보고서 작성 - (1) 보고서의 목적 (1) 2024.11.12 언어임상실습의 과정(2) - 언어 진단 및 평가 (0) 2024.11.11 언어치료 사례관찰 보고서 작성법 (1) 2024.11.09 언어임상관찰 유형 (0) 2024.11.08 언어임상관찰 (3) (2) 2024.11.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