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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임상관찰 (1)언어치료 2024. 11. 5. 16:17
1. 언어임상관찰의 정의
관찰(observation) 은 인식을 하는 주체가 사물이나 대상을 능동적이고 목적의식적으로 주의 깊게 바라보는 행위입니다. 관찰은 주로 관찰 대상에 대한 정보를 파악하여 대상을 기술(description) 하며, 관찰 계획을 수립하고 관찰 과정에서 이론을 적용하고 관찰 결과를 해석하는 과정을 거칩니다.
언어임상실습은 언어치료 실습학생이 평가, 치료, 상담에서 언어치료 대상자(client) 나 그 가족을 직접 만나 이루어지는 과정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실습은 충분한 지식 습득 이후에 시작하여야 합니다. 반면에 언어임상관찰은 언어치료 대상자나 가족을 간접적으로 만나면서 이루어집니다.
언어임상관찰은 임상감독자의 감독하에 언어치료 실습학생이 언어 진단평가, 언어치료, 상담, 회의가 이루어지는 동안 언어치료 대상자, 언어치료사, 그리고 진단 치료 활동과 행위를 주의하여 바라보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언어치료 대상자에 관련된 자료를 고찰하는 것과 같이 언어치료에 관련된 임상 하위 영역의 각 대상을 주의 깊게 바라보고 정보를 파악하여 기술하는 것도 포함합니다. 관찰에서 이론을 적용하고 해석하는 과정이 필요하듯이, 언어임상관찰에서도 각 언어장애에 대한 선행학습이 필요합니다. 임상관찰은 능동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므로 우연한 관찰이나 수업에서 관찰 목적 이외로 이루어지는 비디오 관찰은 언어임상관찰이라고 하기 어렵습니다.
2. 언어임상관찰과 언어치료사
언어치료사 자격증 획득을 위한 인정을 받기 위해서는 자격이 있는 임상감독자의 지도하에 관찰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한국언어장애전문가협회 규정을 살펴보면 언어치료 또는 언어병리 전공 학부생은 2급 또는 2급준언어치료사 자격을 획득하기 위해서 30시간의 관찰을 해야 하며, 대학원생은 1급 자격 획득을 위해 15시간의 관찰을 성공적으로 마쳐야 합니다. 또한 1급은 물론 2급과 2급준 자격증 취득 대상자는 반드시 1학점 이상의 임상관찰 과목을 이수해야 합니다. 그리고 언어치료 실습학생은 보고서를 제출하여 사례관찰 보고서 및 임상관찰 시간 누적표에 임상감독자의 확인서명을 받아서 제출하여야 합니다. 미국에서 대학원까지 마쳐야 할 400시간의 실습시간 중 25시간이 관찰시간이라는 점과 비교할 때, 우리나라는 학부의 실습시간 총 90시간 중 임상관찰이 30시간이고 대학원의 전체 실습시간 65시간 중 임상관찰이 15시간으로 언어치료사 양성 과정에서 임상관찰을 상대적으로 중시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언어임상관찰의 강의 목표는 "의사소통장애 유형별 진단 및 치료 정보에 대한 이론 학습과 적용, 이해, 비디오 사례관찰을 통한 언어 및 의사소통장애 이해, 그리고 기본적인 의사소통장애 진단 및 평가 결과 이해" 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어느 대학원 과정에서는 '임상관찰' 이라는 강의 목표를 '다양한 언어장애 진단 및 치료 상황을 관찰함으로써 진단 및 치료 방법에 관한 이론이 임상현장에서 어떻게 구현되고 있는가를 확인하여 언어임상실습 전에 충분한 간접적인 임상적 경험을 갖게 하는 데 목표를 둔다.' 고 밝히고 있습니다.
미국의 경우 대학에 따라 실습 교과의 분류나 교과명이 다르지만 기본적으로 임상관찰 교과가 마련되어 있고, 교과과정에 간접관찰에서 현장관찰까지 다양한 관찰을 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 놓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언어임상관찰', '관찰 및 임상 방법', '현장관찰실습' 이 있습니다. '현장관찰실습' 교과의 목표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언어임상실습을 위한 준비를 한다
- 언어임상실습 이전에 자격증 취득에 필요한 관찰시간의 일부를 제공한다.
- 보고서 양식에 맞추어 관찰기록을 하는 방법을 가르친다.
- 관찰시간을 정확히 기록하도록 가르친다.
- 전문가 행동과 임상가 태도를 가르친다.
우리나라에서는 숙련된 언어치료 실습학생 단계에서도 관찰을 계속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는 언어임상실습에서 여러 언어장애 유형이나 대상을 충분히 경험하기 어려운 현재의 실습 체계와 임상감독자 부족 때문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임상관찰이 중요하지만 직접 대상자를 만나는 언어임상실습과는 질적으로 다르므로 경험 및 자격이 있는 임상감독자 양성과 대학 교육과정이 발전으로 언어임상실습 과정을 점차 강화할 필요가 있습니다.
3. 언어임상관찰의 목적
앞에서 설명한 언어임상관찰의 정의 및 국내외 교육과정에서의 임상관찰 강의 목표를 토대로 언어임상관찰 실습의 목적을 정리하면 크게 두 범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먼저 언어치료 내용에 대한 목적을 들 수 있습니다. 언어치료 실습학생은 '면담 - 진단 - 치료' 과정을 관찰하면서 자격 있는 언어치료사의 전문가 행동과 언어치료사로서의 태도를 간접적으로 배우게 됩니다. 또한 언어치료 대상자를 이해할 수도 있습니다. 종단적인 임상관찰에서는 치료 대상자의 진전을 관찰하여 심화검사 개발 과정 및 치료 대상 연구 절차를 간접적으로 경험합니다. 언어치료 실습학생은 의사소통장애 유형별로 이미 습득하였거나 습득 중인 '면담 - 진단 - 치료' 과정을 심화학습하면서 치료에 적용하는 과정을 간접적으로 이해합니다. 또한 언어 진단 및 치료 목표는 무엇이고 목표에 따라 사용하는 치료 기법과 절차는 무엇인지를 구체적으로 알아가며 언어임상실습을 준비합니다. 무엇보다도 자격 있는 언어치료사의 행동과 태도를 관찰하면서 전반적인 사례 운영, 관련 전문가와의 협력, 대인관계 기술, 전문가로서의 태도를 배우게 됩니다.
두번째 범주로 언어치료사 자격에 관련된 목적을 들 수 있습니다. 언어치료 실습학생은 임상관찰에서 언어임상실습을 위한 준비로 간접적인 임상 경험을 할 수 있으며 자격증 취득에 필요한 관찰 시간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자격 있는 감독자의 지도하에 임상현장 관찰이 이루어진다면 현장에서 언어치료실의 운영과 언어 치료의 실제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언어치료 실습학생이 임상관찰의 목적을 달성하려면 전문적인 지식을 충분히 갖추어야 합니다. 그리고 임상감독자의 도움을 받아 의사소통장애 영역별로 체계적인 관찰 계획을 수립하고 임상관찰을 하여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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